핸드폰으로 교통카드 사용법: 티머니, 캐시비, 삼성페이

핸드폰을 이용해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잘 몰라서 별도의 교통카드를 가지고 다니는 분이라면 핸드폰으로 교통카드 기능을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핸드폰은 늘 까지고 다니며 매일 사용하는 물건이니까요. 핸드폰은 이제 전화만 하는 시대는 지났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한 세상이니까 교통카드 기능도 아주 훌륭해요. 티머니, 캐시비와 같은 교통카드 기능을 삼성페이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해 드릴게요.

삼성페이로 교통카드 등록하기

삼성페이를 통해 교통카드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주 심플한데요. 스마트폰의 유심이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삼성페이 앱을 열고 메뉴에서 교통카드 옵션을 선택한 후, 사용하고자 하는 교통카드 종류(티머니 또는 캐시비)를 선택하고 결제방식을 결정해 주세요.

유심 확인 및 삼성페이 앱 접속

삼성페이로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스마트폰의 유심이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정보는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나 이동통신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삼성페이 앱을 열고, 메뉴에서 ‘교통카드’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교통카드 종류 선택

삼성페이 앱 내에서 교통카드를 추가할 때, 사용자는 티머니나 캐시비 중에서 선호하는 교통카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 선택은 사용자의 개인적인 선호나 해당 지역에서 지원되는 교통 시스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까 꼭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제방식 결정

교통카드를 추가한 후, 결제 방식도 선택해야 합니다. 선불 방식은 사용자가 미리 금액을 충전하여 교통카드에 저장된 금액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후불 방식은 사용자가 교통 서비스를 이용한 뒤, 등록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금액을 결제하는 방식이며, 휴대전화 결제는 사용할 때마다 휴대폰 요금에 금액이 추가되는 방식입니다. 선불과 후불 방식은 비교적 간편하지만, 휴대전화 결제 방식은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선불이나 후불 방식이 권장됩니다​​.

 

NFC 기능 활성화와 사용

삼성페이에 교통카드를 성공적으로 등록하고, NFC 기능을 활성화하면, 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태그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실물 교통카드를 소지하지 않고도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해지며, 여행이나 일상 생활에서 편의성이 아주 좋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NFC 활성화

스마트폰 설정에서 NFC 기능을 찾아 활성화합니다. NFC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로, 스마트폰과 교통카드 단말기 간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카드 모드’ 설정

NFC를 활성화한 후, ‘카드 모드’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 모드는 스마트폰이 교통카드 단말기와 접촉했을 때, 삼성페이 앱을 직접 실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해줍니다. 이 설정을 통해 사용자는 지갑이나 실물 교통카드 없이도 스마트폰만으로 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핸드폰은 교통카드 기능을 더해서 더 편리한 전자기기가 되었네요.

 

사용시 주의사항

삼성페이로 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대중교통 이용이 훨씬 더 편리해집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폰 하나로 버스나 지하철뿐만 아니라 택시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교통카드 사용 내역 조회 기능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교통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관리 및 계획에 있어 아주 좋습니다.

배터리 충전 상태 확인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상태에서는 NFC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교통 수단을 이용하기 전에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두껍지 않은 핸드폰 케이스 사용

두꺼운 핸드폰 커버나 케이스는 NFC 신호를 약하게 만들어 인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인식을 위해 두꺼운 커버나 케이스 사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식을 위한 앱 실행 불필요

‘카드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교통카드 인식을 위해 별도로 삼성페이 앱을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꺼지지 않는다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