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i시스템 파티션 삭제 전 반드시 알아야할 모든것

컴퓨터의 시스템을 살펴보면 파티션이 다양하게 나뉘어 있는 것을 알게 되죠. 이렇게 여러개로 나누어 놓은 이유는 도대체 무었일까요? 그 중에서도 중요한 EFI 시스템 파티션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해요. 필요할 때 이를 어떻게 삭제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겠습니다. 파티션 관리는 때로 복잡하게 느끼지기도 하는데요. 단계별로 차근차근 알아보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EFI 시스템 파티션이란?

EFI 시스템 파티션은 UEFI라고 하는 통합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의 바이오스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운영 체제를 부팅하는 데 필요한 특수한 파티션을 말하는데요. 이 파티션은 부팅 정보와 시스템 파일을 저장하여 컴퓨터가 켜질 때 필요한 프로그램을 로드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efi시스템 파티션 삭제해도 괜찮을까?

EFI 시스템 파티션을 삭제해야 할 상황이 생기기도 하죠. 예를 들어, 파티션을 재구성하거나 운영 체제를 새로 설치할 때 이러한 필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파티션을 삭제하면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삭제는 신중하게 결정해 주셔야 합니다. 클릭 한 번에 먹통 컴퓨터가 될지도 모르니까요.

efi시스템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

efi시스템 파티션은 윈도우 내부 명령을 통해서 삭제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요. 그 밖에도 소프트웨어적으로 삭제를 할 수도 있어 이러한 방법을 모두 알려 드릴께요.

Diskpart를 사용해서 삭제하기

‘Windows 키 + R’을 누르고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diskpart’를 입력하고, ‘list disk’를 통해 디스크 목록을 확인합니다.
‘select disk X’ (X는 해당 디스크 번호)와 ‘list partition’을 입력하여 파티션 목록을 확인합니다.
‘select partition Y’ (Y는 EFI 파티션 번호)를 선택하고, ‘delete partition override’를 입력하여 파티션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DiskPart는 설정이 좀 까다로운 편이죠. 그렇다면 EaseUS Partition Master Free와 같은 파티션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게 쉬울수 있는데요. 그밖에도 파티션 관리에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소프트웨어를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EaseUS Partition Master Free

EaseUS Partition Master Free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파티션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파티션 크기 조정, 병합, 분할, 복사, 포맷, 삭제 등의 다양한 작업을 지원합니다. 또한, 하드 드라이브의 상태를 체크하여 최적화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AOMEI Partition Assistant

AOMEI Partition Assistant는 Windows PC 및 서버용 포괄적인 파티션 관리 도구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파티션을 쉽게 생성, 삭제, 크기 조정 및 이동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데이터 손실 없이 파티션을 합치거나 분할하는 기능도 제공하며, 시스템 드라이브를 SSD로 이전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MiniTool Partition Wizard는 강력한 파티션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또 다른 소프트웨어입니다. 사용자는 파티션 생성, 삭제, 이동, 확장, 축소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데이터 복구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디스크 벤치마크를 수행하여 하드 드라이브의 성능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