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중금속 배출에 진짜 좋은 음식 17가지는?

체내 중금속 배출이 잘 되도록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건강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현대 사회는 다양한 중금속의 위험에 항상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생활 습관에서 마스크를 잘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미세 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방법 이외에 음식을 통해 체내에 쌓일 수 있는 중금속을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체내 중금속 배출

중금속이라고 하면 납이나 카드뮴 등이 공기 중에 떠 다니는 걱정이 앞설 것입니다. 입자도 작고 음식을 통해 몸에 잘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은 중금속 양이라도 꾸준히 제거하고 배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고 구할 수 있는 중금속 제거 음식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대표적인 중금속 제거 음식입니다. 종종 날이 흐리거나 먼지가 많은 날에 돼지고기는 훌륭한 대안 음식이 되기도 합니다. 돼지고기에 함유된 여러 아미노산 성분들은 ‘메탈로치오넨’이라는 성분으로 재탄생 하게 되는데요. 이 성분은 중금속에 들러 붙어서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하게 합니다. 고기 종류 중에서도 돼지고기가 더욱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좋은 음식입니다. 돼지고기는 생각보다 살이 많이 찌는 음식이 아닙니다. 지방 부위를 잘 발라내고 살코기만 드시면 아미노산이 풍부해 체력과 건강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사과는 아침에 드시면 좋은데요. 장의 연동 운동을 개선하고 나트륨을 배출해 줍니다. 사과의 칼륨 성분이 지방을 줄이는데 효능을 보여주는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 종류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피로를 회복하기에도 좋습니다. 사과에는 항산화 성분들이 많고 포만감이 풍부한 수용성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기름이 매우 많은 고기 종류입니다. 그런데 이 기름은 몸에 남아있지 않는 종류입니다. 그래서 오리고기의 기름을 드셔도 지방이 내장에 끼지 않게 되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의 특징은 항상 체외 배출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배출을 그냥 하지 않고 다양한 몸 속 찌꺼기를 함께 흡착 시켜 배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음식 중 하나 입니다. 중금속 종류도 이때 함께 배출을 하게 됩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단순한 섭취 방법도 중금속을 배출하기에 아주 좋은 방법인데요. 물을 마심으로써 기본적인 이뇨 작용이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물을 단순하게 마시는 것은 체지방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물을 많이 마셔서 체중도 뺄 수 있을 것입니다. 물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 소모도 함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은 따뜻하게 마시면 지방을 더 잘 녹이고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숙성 된장

된장 역시 건강한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된장은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많은데요. 된장의 종류는 한국에서는 흔히 다양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쌈을 드실 때는 필수로 함께 먹게 되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중금속을 배출하는 과정에서는 된장을 환으로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또는 된장을 만들기 전에 콩을 숙성 시킨 채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나또 역시 비슷한 효능을 보여주는 음식입니다.

마늘

마늘은 알싸한 맛으로 해독 작용과 항균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중금속을 획기적으로 배출하는 음식인데요. 중금속 중에서도 특히 유황을 배출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마늘이 여러 효능 중에서도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습니다. 변으로 여러 몸의 찌꺼기를 흡착하도록 만들어 줄 것인데요. 마늘을 많이 먹으면 면역력 개선과 함께 체질 개선과 신진대사 활성화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고기 종류의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드시면 궁합이 좋습니다.

새우

새우도 건강에 좋은 자양강장 영양 성분들이 풍부한데요. 새우의 주요 영양 성분은 바로 ‘타우린’입니다. 낙지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 중 하나 입니다. 낙지를 포함한 여러 해물 종류들이 그래서 골고루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들이기는 합니다. 다양한 중금속에 대응해 체외배출을 돕는 새우는 키틴 성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혈관 건강은 물론이고 혈류 개선과 혈압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대표적인 나물 종류입니다. 혈류도 개선 시키는 미나리는 해독 효과도 매우 탁월합니다. 해독 과정에서 중금속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미나리는 생으로도 아주 좋은 샐러드용 재료 중 하나 입니다. 당근이나 토마토와 함께 갈아서 즙으로 드시는 것도 중금속 제거에 훌륭한 방법입니다.

우엉

리그닌은 중금속과 결합하는 성질을 가진 성분입니다. 그리고 이 성분은 우엉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들 중 한 종류입니다. 그래서 우엉을 드시면 체내의 여러 중금속 종류들이 함께 흡착 되어 밖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우엉은 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집니다. 리그닌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대장의 건강 기능을 개선 시키기도 하는데요. 건강한 유익균을 증식하고 지키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효능을 발휘합니다.

해산물

해산물은 아주 훌륭한 노폐물 제거 음식입니다. 특히 미역과 다시마 같은 음식들이 대표적인데요. 미역의 알긴산은 끈적한 성분으로 미세 플라스틱이나 중금속 등을 흡착 해 배출되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김이나 미역 등의 성분들 역시 좋은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들입니다. 이 해산물에는 굴이나 꼬막을 포함해 새우나 연어, 고등어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해산물들은 체력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한 다이어트 음식입니다.체지방이 쌓이지 않는 건강한 단백질을 섭취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콩 역시 여러 종류가 다양하게 중금속을 배출하는데요. 콩은 단백질이 많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중 한 가지입니다. 그래서 콩을 이용해 만든 두부 역시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콩 중에서도 완두콩은 환경 호르몬을 없애는데 더 좋은 효과가 있는 콩입니다. 또한 녹두 역시 환경호르몬 제거에 좋은데요. 녹두는 환경 호르몬 중에서도 카드뮴 제거에 더 적합합니다. 콩의 다양한 효능들은 단백질 보충과 함께 이뇨 작용이 탁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도토리

씁쓸한 도토리는 그냥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음식 재료입니다. 그러나 잘 익힌 도토리는 중금속을 잘 배출 시켜 줍니다. ‘아콘산’이라고 하는 도토리의 성분은 해독 작용도 있으면서 몸을 따뜻하게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라면 식단에 추가해 보셔도 좋을 것입니다. 묵으로 여러 음식을 만들기가 쉽고 먹기도 좋기 때문입니다.

양배추

환경호르몬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중금속은 일상에 다양하게 퍼져 있는데요. 그 중금속 중에서도 특히 유황을 제거하는 효과는 양배추가 아주 적합합니다. 양배추의 성분들은 생으로 그냥 드셔도 좋은 효능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습니다. 쌈을 먹거나 쪄서 드실 수도 있어 건강을 위한 다양한 섭취 법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양배추는 특히 위를 건강하게 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 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체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도 되는 전천후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입니다.

녹차

녹차는 중금속을 배출 시켜 주는 차 종류인데요. 카테킨 성분이 많은 녹차나 홍차는 체내 중금속을 함께 배출 시켜 줍니다. 녹차의 성분들이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노폐물을 거르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를 드실 때는 충분히 우려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이외에도 옥수수수염차 같은 이뇨 작용이 많은 차들도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과는 별개의 효능을 가집니다.

계란

다이어트의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계란인데요. 닭가슴살이나 연어와 함께 필수 음식 재료입니다. 단백질 공급 외에도 계란은 특히 유황 성분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유황은 몸에서 여러 부작용을 만들고 칙칙한 피부와 모발 건강에 악영향을 줍니다. 식용 유황이 아닌 경우에는 계란을 드시면 몸 안에 남아있는 유황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씨

아마씨는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변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이 대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씨는 기름을 짜서 음식으로 드실 수 있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아마씨는 음식에 함께 섞어 드실 경우에 중금속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중해식단

마지막으로 지중해식 식단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많이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과일이나 채소를 기본으로 올리브오일을 사용합니다. 여기에 잘 숙성이 된 와인을 곁들이면 좋은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입니다. 부족한 탄수화물은 통곡물을 드시는 것입니다. 단백질 보충은 생선으로 섭취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지중해 식단은 아침이나 야식으로 드시기에 더 적합합니다.

총평

체내 중금속 배출을 도와주는 음식들을 종류에 상관 없이 다양하게 알아 보았는데요. 차를 마셔서 이뇨 작용을 도와주거나 성분으로 인해 중금속이 잘 배출되도록 흡착 시키는 것들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대체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 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기에 좋습니다. 한 끼의 식사에 한 두 가지를 꼭 포함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해 한 환경 속에서 작은 실천으로 건강을 잘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건강한 여러분의 일상을 축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