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을 많이 먹으면 좋은 건강 효능 23가지

쑥을 많이 먹으면 우리의 신체는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생길까요? 쑥은 동의보감에서도 약효가 뛰어난 약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쑥의 성분들이 어떤 것인지 보면 좋은 이유가 타당해 보일 것입니다. 오늘은 쑥을 많이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효능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쑥을 많이 먹으면

쑥에는 치네올이나 비타민과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스커텔펜과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이 매우 풍부한데요.

쑥은 이런 다양한 영양 성분들로 인해 건강을 증진하는데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그 효능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냉증 개선

쑥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가 차가운 손발에 열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몸이 냉한 체질은 잔병 치레를 많이 하게 됩니다. 몸의 온도가 1도만 올라도 신체는 더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쑥은 뜨거운 성질에 매운 성질이 함께 있어 몸에 열을 만들어 줍니다. 냉증을 다스리기 좋아 습을 제거하는 쑥입니다.

쑥은 섭취는 물론 말린 쑥을 이용해 뜸을 놓아도 좋습니다. 쑥은 특히 이런 성격으로 인해 노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성에게 좋은 것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여성의 자궁 건강에 도움

쑥의 효과 중에서 독특한 것이 바로 임신 초기에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태아가 안전하게 위치하도록 도와주는 효력을 보여줍니다.

쑥은 임신이 된 초창기의 출혈에도 개선을 하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쑥을 잘 말려서 다려 먹는 것은 꾸준히 여성의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고 아기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 불순 개선

쑥은 여성 질환에 다양하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쑥 성분 자체가 따뜻하게 몸을 만들어주는 기본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들의 몸은 좀 더 냉한 체질이 많습니다. 손발이 차거나 몸이 차가운 분들은 여성 질환에 흔히 잘 노출됩니다.

그래서 쑥을 차로 마시면 몸을 데워 생리 불순 같은 여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몸이 따뜻한 사람이라면 쑥 대신에 익모초를 마시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간을 보호함

쑥은 간 기능을 복원하고 개선 시키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음주로 인한 간의 손상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데요.

해독 작용을 도와주어 몸의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간은 우리의 몸에서 가장 해독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몸에 힘이 빠지고 생활에 피곤함을 달고 살게 되는데요. 쑥을 많이 먹으면 쑥차는 이런 피곤한 상태를 변화 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잇몸 염증을 개선함

쑥은 지혈 효과 역시 탁월합니다. 그래서 평소 잇몸이 잘 붓고 피가 나는 분들은 쑥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잇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보통의 쑥차 보다 조금 더 진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는 염증이 진행 중인 상황인데요.

항염 작용이 있는 쑥은 염증을 완화하기에도 좋습니다. 지혈 효과가 있어 피가 자주 나는 것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치질을 빨리 낫게 함

위에서 지혈 작용 효과를 먼저 말씀 드렸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항문에서 피가 나는 것을 개선 시킨다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쑥은 다양한 피가 나는 경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질은 물론 혈뇨가 있는 분들이나 코피완 혈변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 피가 나는 상황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민간요법으로 코피가 나면 바로 쑥을 뜯어 코를 막았다고 합니다.

 

위장을 건강하게 함

소화가 잘 되는 쑥은 위에 부담을 덜어 줍니다. 식료본초의 기록에 따르면 봄의 쑥은 떡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쑥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덜어주고 위산 분비에 도움을 줍니다.

 

대장 건강에 도움

위장 건강을 다시 말씀드리는데요. 대장이 편해야 몸이 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변이 잘 나오지 않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는 활동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쑥은 대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진행하도록 도와줍니다. 건강한 대장을 위해 섬유질도 많이 공급합니다.

 

변비를 개선함

쑥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래서 장의 건강을 좋게 합니다. 설사가 나는 상황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변비가 있는 분들이라면 염증을 완화 시키며 변을 묽게 만들어 변비가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을 맑게 해 줌

쑥의 영양 성분 중에는 베타카로틴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으로 바뀌어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고혈압에 도움이 됨

감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피를 깨끗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맑은 피를 원활하게 공급하는 쑥은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혈관을 타고 다니면서 남아 있는 찌꺼기를 함께 배출해 주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줌

위에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 준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혈액을 청소하는 기능은 강력합니다. 혈액이 깨끗해지면 그만큼 혈관은 건강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혈관 속에 노폐물이 쌓이기 어려운 환경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 됩니다.

쑥을 많이 먹으면 이런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

쑥의 건강 성분 중에는 시네올 성분이 있습니다. 이 시네올 성분은 심신의 안정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힐링 성분의 향을 배출해 마음이 편안해 진다고 합니다. 정서적인 편안함을 추구하기 좋은 쑥입니다.

 

면역력 개선

쑥은 다양한 항균 작용과 섬유질이 풍부해 체질을 개선하기 좋습니다. 건강한 체질이 되면 질병의 노출에서 좋은 방어막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쑥을 섭취하면 장의 건강은 물론 혈관 건강과 혈행 개선이 동반됩니다. 신체의 면역력이 충분히 개선되고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유지하기 좋습니다.

 

손발 저림을 개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쑥의 성분들은 깨끗하게 정화된 피를 몸 곳곳으로 실어 나릅니다. 혈행 건강은 손이나 발이 저린 현상을 개선 시키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저체온증은 질병에 노출되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합니다. 쑥은 좋은 대안이 됩니다.

 

숙면에 도움을 줌

쑥은 천연 수면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잘 말린 쑥을 잠 자기 전에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쑥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셔도 간이나 장기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수면 전 차로 음용하기 좋습니다.

이때 만약 자신이 열이 많은 성질이라면 몸의 열을 더 올릴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얼굴이 잘 달아오르는 분들은 다른 대체 차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에 좋음

쑥은 먹는 것 뿐 아니라 팩을 하거나 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팀을 일으켜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 주기도 좋습니다.

쑥에 많은 성분 중 하나가 비타민입니다. 비타민A와 함께 비타민C, 비타민B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에 건강한 성분들을 많이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러블을 예방하기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피부 트러블을 개선함

쑥을 먹는 것은 피부를 아름답게 하기도 하면서 트러블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습진이나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보입니다.

쑥은 항균 작용과 항염 작용이 있어 피부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여드름이 많은 분은 쑥을 어성초와 함께 달여 그 물을 발라도 좋습니다.

습진이 심한 사람들은 쑥을 태워 참기름과 함께 섞어 바르면 개선되는 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함

쑥에 함유된 영양 성분 중에는 유파틸린 이라고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면서 세포들을 보호해 줍니다.

그래서 섭취는 물론 쑥을 우린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의 주름을 예방하면서 건강한 피부로 유지하기 좋습니다.

피부 깊숙히 함유된 노폐물을 배출하면서 주름을 예방하고 노화를 막아줍니다.

 

입냄새 예방 효과가 있음

쑥을 많이 먹으면 몸에서 나는 냄새를 줄이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쑥은 살균 작용과 항균 작용이 뛰어난데요. 몸의 냄새는 세균들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쑥이 좋은 효과를 내 줍니다. 쑥을 달여 마시는 것은 입냄새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성질이 따뜻한 쑥은 마시기 좋은 차가 될 수 있는데요. 입 안에서 서식하는 각종 세균들을 없애 입냄새의 원인을 줄여줍니다.

 

항암 효과가 있음

쑥은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는데요. 쑥을 드시면 암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기능을 저해하게 만들어 줍니다.

발암물질은 어디든 생길 수 있는데요. 쑥은 다양한 항균 항염 작용으로 이런 다양성에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발암 촉진 과정 초기에 기능이 떨어진 세포들은 암의 활성화를 더디게 만들어 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쑥은 소화가 잘 되도록 하면서 혈액 청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쑥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운동을 하거나 식단을 구성하는 분들이라면 쑥을 활용하면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쑥을 떡이나 차로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단 떡을 만들 때는 쑥의 배합이 가능한 많아야 좋습니다.

 

뇌의 피로를 풀어줌

뇌는 하루 종일 다양하고 많은 일을 수행합니다. 깨어있는 시간 동안 끊임 없이 활발하게 제 역할을 하는 뇌는 자주 지칠 수 있는데요.

쑥은 뇌에 깨끗한 혈액을 잘 공급하기 좋은 음식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친 뇌의 건강을 위한 좋은 영양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기

쑥을 많이 먹으면 좋은 여러가지 효능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건강한 생활에 맛도 좋고 구하기도 쉬운 음식 재료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다양한 효과로 인해 쑥은 이미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쑥은 떡을 만들거나 국을 끓이기도 하고 차를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스팀을 활용해 피부를 아름답게 만들어 노화도 막는 쑥은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네요. 이런 좋은 효과를 보이는 쑥을 늘 곁에 두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