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 17가지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 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새벽에 갑자기 배가 고프면 도대체 어떤 음식을 먹어야 건강을 헤치지 않을까요? 맛있는 음식들이 있겠지만 조리를 하는 시간은 부족할 것입니다. 그리고 포만감을 느낄 만큼 거하게 먹는 것 또한 아침을 제대로 먹지 않을 수도 있게 만듭니다. 이런 이유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 새벽 메뉴를 한 번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아마도 뱃살 걱정을 덜어드릴 것입니다.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

새벽 4시나 5시에 잠이 깨어 있다면 다시 잠을 자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생활 리듬에 맞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배가 고프다?  그럼 곤란한 상황이 발생되는데요.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더더욱 이런 상황이 난감할 것입니다. 배고픔을 없애지 않는다면 다시 잠을 자는데 힘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음식을 접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유

우유를 마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유는 영양이 풍부하면서 위와 장을 달래 줍니다. 우유의 카제인 분해는 수면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뇌세포의 가바를 자극시켜 몸을 진정시켜 주는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은 수면을 유도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이 성분이 트립신을 배출하며 신경전달물질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꿀은 당이 함유되어 있지만 건강한 당의 일종입니다. 몸에 들어오는 즉시 흡수가 되기 때문에 건강한 에너질를 만들기 좋은 성분입니다. 위와 장에 부담을 줄여주며 피곤함을 없애기 좋은 음식 재료입니다. 새벽에 깬 상황은 피곤함이 채 가시지 않은 시간대일 것입니다. 이런 시간대에 꿀은 충분히 효과적인 재 수면을 유도해 줄 것입니다. 다시 잠을 자지 않더라도 낮은 칼로리의 다이어트 영양 음식으로 좋습니다.

달걀

달걀은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숙면을 유도한다고 연구되어 있는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바로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이 잘 분비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달걀의 영양 성분들은 고단백 성질 뿐 아니라 면역력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달걀을 먹는 방법도 쉽고 간편해 찌거나 삶는 시간도 길지 않습니다. 콜레스테롤 걱정도 사실 필요가 없는데요. 흰자와 노란자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도 막는다고 하네요.

통곡물로 된 빵

허기 진 상태의 새벽에 빵도 나쁜 음식은 아닙니다. 물론 이때 빵은 크림이나 소스가 발라져 있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로케나 피자를 선택하지는 않으시겠죠? 식빵은 이런 종류가 아니지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호밀로 만든 빵이나 충분한 발효를 거친 통곡물 빵을 추천 드립니다. 먹을 때도 잼을 바르는 것보다는 요거트나 올리브 오일을 곁들이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단맛이 필요하다면 꿀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밤이나 새벽에 먹기 좋은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칼슘이 풍부하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요거트를 선택하실때는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나 그릭 요거트를 추천 드립니다. 이런 요거트는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시켜 줍니다. 멜라토닌은 숙면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은 새벽은 물론 일상에서 요거트를 가까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빠질 수 없는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카제인과 단백질이 풍부한 요거트로 새벽의 허기를 달래 보시기 바랍니다.

카모마일 차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카모마일은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아 숙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몸의 피로를 회복 시키는 역할도 해 줍니다. 두통이나 신경통 치료에도 좋은 카모마일은 각종 통증을 완화 시켜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 줍니다. 심신의 안정을 위한 차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옥수수

옥수수는 포만감이 비교적 큰 음식입니다. 그런데 간단히 새벽에 먹는 음식으로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도 잘 되기 때문입니다. 칼로리가 현저하게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 좋습니다. 요즘은 옥수수 하나가 소포장되어 판매도 되는데요. 집에서 한꺼번에 옥수수를 쪄 놓았다면 냉동 보관을 해서 꺼내 드시면 좋습니다. 맛과 영양을 함께 생각한다면 우유와 요거트 조합도 꽤 좋다고 생각됩니다.

타트체리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보이는 타트 체리는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숙면을 유도하는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 입니다. 타트체리를 섭취하시면 혈관의 트립토판 수치를 안정화 시키고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밤에 먹는 과일로 타트체리는 당을 끌어올리지 않으면서 맛도 보장되어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

새벽의 배고픔을 잘 달래기 쉬운 음식으로 포만감도 어느 정도 많은 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레티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 줍니다. 그리고 영양 성분들이 다양한 알칼리 성질을 띄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비타민은 물론 칼륨을 함유한 고구마는 나트륨 배출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는 근육을 이완시키며 수면을 유도합니다. 바로 복합탄수화물 함유로 수면에 아주 좋은 효과를 가져오는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뻥튀기

뻥튀기는 주전부리로 아주 좋은 간식인데요. 배고픔을 일시에 해소하면서도 먹는 식감으로 맛과 재미를 보장하는 음식입니다. 크기만 크지 사실 칼로리가 별로 없어서 열량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이때 뻥튀기는 쌀을 튀긴 튀밥이 가장 좋은 새벽 음식입니다. 뻥튀기의 다양한 재료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 버터가 함유되거나 기름 성분이 많은 것은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은 물론 다이어트나 혈관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나나

바나나의 영양 성분 중에서는 근육을 풀어주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마그네슘 역시 풍부하게 포함되어 긴장을 완화 시키기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트립토판이 함유된 바나나의 효능에 수면의 질은 향상됩니다. 만약 소화도 잘 안되고 밤에 잘 깬다면 잠들기 전이나 새벽에 바나나가 좋은 수면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감자

감자는 비타민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부종을 해결하고 찌꺼기를 배출시키는 칼륨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도 잘 유지되고 허기를 달래기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는 치즈를 함께 곁들이면 더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인 감자는 통으로 익히면 시간이 많이 허비가 됩니다. 때문에 알감자를 에어프라이어기에 돌려 껍질과 함께 먹으면 시간 절약과 함께 영양이 더 많습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탄수화물이 다른 과일이나 곡물에 비해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트륨도 많지 않은데요. 그에 반해 칼륨이 많아 혈압을 조절하고 신체 리듬의 안정을 찾아줍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바로 세로토닌을 많이 분비 시키는 것입니다. 세로토닌이 왕성하게 분비되면 심신의 안정과 스트레스가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선

잠을 자다가 깬 이 시간이나 혹은 잠이 들기 전의 시간에 생선은 좋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그런데 잠이 들기 전에 먹는 생선은 구이로 먹어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새벽에 깬 상황이라면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름기를 확 제거한 담백한 생선이 도움이 됩니다. 생선을 먹으면 비타민d 섭취와 함께 오메가-3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수면에 좋은 세로토닌을 분비 시키는데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호두와 땅콩

호두나 땅콩은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근육을 이완 시키고 신체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숙면을 유도하기 때문에 새벽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호두에는 몸에서 멜라토닌을 생성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멜라토닌 역시 숙면을 유도하고 긴장을 완화 시키기 때문에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땅콩은 소금이나 설탕이 가미가 되지 않은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혹은 버터나 커피 같은 재료로 배합 된 것도 있는데 이 역시 새벽 음식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다크 초콜릿

초콜릿은 에너지를 얻기 좋은 영양 음식입니다. 이때 항상 코코아 함유량이 많은 다크 초콜릿을 선택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함유량이 75%이상이면 더 좋으며 이런 초콜릿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초콜릿에 함유된 마그네슘이 수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너무 많은 섭취는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오트밀

베타글루칸이 많이 함유된 귀리는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 유명하고 포만감을 유지하기도 좋은 음식인데요. 오트밀에 함유된 멜라토닌은 수면의 질을 개선 시켜 숙면을 유도하게 만듭니다.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오트밀을 저녁이나 식단에 넣어 보는 것도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항산화제 성분들이 피부 미용과 소화 촉진은 물론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살을 빼는 걱정을 안고 있는 분들은 새벽은 물론 항상 식단의 최우선 순위로 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정리하며

이상으로 새벽에 먹기 좋은 음식 여러 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새벽에 먹는 음식은 다른 시간대에 비해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하루를 시작할 수도 있는 음식으로 위에서 제안한 음식을 드셔 보세요. 새벽 식단으로 구성해 보는 것도 좋은 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은 항상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여러분의 건강이 항상 지속되어 행복한 일상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