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고기 17가지, 불포화지방산 고지방

고혈압에 좋은 고기를 알고 계신가요? 혈압이 높아 걱정인 분들은 음식을 먹는 것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어떤 음식이 혈압에 좋은지 정확한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혈압이 높다고 하더라도 음식을 잘 섭취하면 혈압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고기가 고혈압 예방에 좋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혈압이 높은 분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은 고기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기 중에서도 붉은 색을 띄는 적색육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기에서 단백지을 보충하기 용이합니다. 단백질 보충은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 발병을 예방하는데 매우 탁월한 선택입니다. 어떤 고기류가 좋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기름기가 적은 고기들

고기를 무조건 다양하게 많이 먹는 것은 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이 걱정인 분들이라면 더더욱 고기 부위를 조심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혈압이 높은 분들은 되도록 기름기가 제거된 음식과 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고기의 어떤 부위가 그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고혈압에 좋은 고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고기 우둔살

우둔살은 다른 부위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백질과 영양이 골고루 풍부합니다. 특히 지방이 적어 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둔살은 혈압이 높아지는 걱정을 들어드릴 수 있는 고기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질 높은 단백질로 혈관 건강은 물론 뼈 건강과 연골 건강을 함께 책임질 수 있습니다. 우둔살은 장조림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데요. 크레아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근육을 생성하고 강화시키기 좋은 성분이기도 합니다. 먹을 때는 칼집을 내서 힘줄을 제거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과정을 추천드립닌다.

돼지 고기 안심

돼지 고기 중에서 안심 부위는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기 좋은 고기입니다. 돼지 고기의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의 함량이 훨씬 적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고기로 우선 추천을 드립니다. 안심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 맛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고기를 요리할 경우에는 소금을 최소한으로 사용해 주시고 허브를 곁들이면 좋습니다. 간장이나 다른 소스류를 함께 드시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돼지 고기 앞다리살

돼지 고기의 앞다리 살도  추천을 드립니다. 이 부위 역시 다른 부위에 비해 지방의 함량이 적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에도 도움을 주는 부위입니다. 소금을 선택할 때는 정제된 소금보다는 천일염이나 히말라야 소금을 추천 드립니다.

오리 고기

오리고기의 기름 성분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그래서 지방이라고 섭취를 하더라도 몸에 쌓이는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리 고기의 껍질을 제거하게 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리 고기는 성질이 알칼리성입니다. 오리고기는 몸에 좋은 HDL 성분을 높여주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을 잡아주는 것은 기본적인 효과이며 당뇨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에도 매우 뛰어난 고기 음식으로 좋습니다.

토끼 고기 등심

토끼 고기 역시 단백질이 매우 높습니다. 이 밖에도 칼슘이나 칼륨 같은 미네랄 영양 성분도 매우 풍부합니다. 비타민B12 수용성 성분은 혈액이 활발하게 생성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토끼의 등심은 다가불포화지방산 성분이 많고 필수 지방인 리놀렌산 성분 함량도 높습니다. 이 성분들은 기억력 개선과 두뇌 회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고기

양고기의 다리 부위는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좋은 부위입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에너지를 생성하고 대사에 쓰이게 만드는 B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몸 안에서 지방을 가져와 에너지를 만드는 카르니틴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양고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소고기나 돼지고기의 3배 내지 7배에 해당합니다.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혈압을 올리는 것을 예방하기에 너무 좋은 고혈압에 좋은 고기입니다.

닭고기 가슴살

닭고기 역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슴살은 지방이 매우 적습니다. 칼로리 역시 높지 않아 혈압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지방이 쌓이는 것도 막아주고 혈액을 맑게 유지하기에도 좋습니다. 가슴살은 운동을 하는 분들이나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 식단을 구성하기에도 매우 좋은 고기입니다.

칠면조 고기

칠면조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한 고기 중 하나 입니다. 칼로리가 낮은 이점도 있는데 지방이 매우 적기 때문에 혈액이 혼탁해지는 걱정을 들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체액의 체류를 촉진하지 않아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에 먹기에도 좋은 고기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칠면조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데 살이 많은 허벅지 고기를 활용해 드시면 혈관에 더욱 좋은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흰 생선 고기

흰 생선 고기들도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좋은 고기류입니다. 다양한 생선의 살을 찜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굽는 것에 비해 혈관의 건강과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등어

국민 생선인 고등어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습니다. EPA, DHA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혈관을 강화 시키고 튼튼하게 만들어 혈액이 잘 공급되도록 하는 역할도 해 주는 고혈압에 좋은 고기입니다.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이나 고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도 풍부해 이 지방산이 혈액에 포함된 중성 지방을 줄여줍니다.

꽁치

혈액 순환에 좋은 꽁치 고기는 석쇠에 굽는 요리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꽁치의 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고등어나 장어 같은 생선에도 역시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줍니다. 혈류가 개선되면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는 좋은 효과로 이어집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꽁치를 드셔 보세요.

삼치

삼치의 불포화 지방산은 내 몸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 줍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 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혈액에 섞여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고 찌꺼기를 걸러주는 아주 중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이런 역할은 삼치가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조기

조기는 뼈 건강과 위장 건강을 책임지는 생선입니다. 시력 개선에도 좋은 조기는 단백질도 풍부한 고혈압에 좋은 고기입니다. 고혈압은 성인병으로 각종 다른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 혈압 조절을 하는 조기를 추천 드립니다.

갈치

갈치는 두뇌 발달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 이후의 성인들이 치매 예방을 하기에도 좋은 고기입니다. 특히 나트륨 배출과 함께 불포화 지방산의 혈액 순환 개선 효과는 혈압이 높아지는 걱정을 줄여 줄 것입니다.

참치

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좋은 생선 중에서 참치를 추천합니다. 혈소판 응집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 시키는 역할에 좋습니다. 오메가3가 많은 참치를 드세요. 또한 혈액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개선 시켜 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동맥에 생길 수 있는 질환이나 혈관에 문제를 막아 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공 식품 중에서

가공 식품이 무조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생각되시나요? 물론 대부분의 가공 식품은 조리 과정에서 영양이 파괴되거나 조미료 함량이 높아지긴 합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잘 고른다면 영양을 챙기고 혈압을 잡아줄 수 있는 음식 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을 잡아주고 낮춰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가공 식품들이 이에 해당 될까요? 몇 가지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태살 장조림

장조림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소고기를 활용한 사태살 장조림은 다른 장조림에 비해 혈압을 덜 높이는 고혈압에 좋은 고기 음식입니다. 그러나 다른 일반 고기에 비해서는 덜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 가능한 생고기를 익혀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기 힘든 경우에 대안으로 장조림을 추천 드립니다.

고기 함량이 높은 햄이나 소시지

햄이나 소시지가 우리 몸을 헤지는 무조건 나쁜 것 만은 아닙니다. 함유 성분을 분석해서 고기 함량이 90% 이상 되는 질 좋은 햄은 고기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햄이나 소시지를 드실 경우에는 나트륨을 없애기 위해 데쳐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일반 고기에 비해 먹기도 좋고 조리의 과정이 버겁지 않은 것도 좋은 점입니다.

참치 회나 캔

참치 캔은 육고기나 생선을 직접 먹기 힘든 경우에 대안으로 좋은 고기입니다. 이 중에서도 참치 살이 흐트러지지 않고 함유량이 많은 캔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참치 캔은 참치의 여러 부위 찌꺼기 고기를 모아 놓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함께 함유되어 있는 기름 성분은 제거하고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름의 성분은 분자 구조를 변형 시킨 유전자 변형 콩으로 만들어졌을 확률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를 드실 수 있는 상황이라면 참치 회도 좋은 단백질 공급과 콜레스테롤 개선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기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고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정보들이 와 닿았나요? 많은 정보가 있더라도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가져다 활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가진 분들은 음식에 상당히 민감한 편입니다. 이런 분들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낮추기 위해 위에서 설명 드린 고기를 드셔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혈압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각종 성인병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위의 음식들을 잘 활용하시고 건강을 잘 다스리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