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에 좋은 음식 29가지 효능 부작용 섭취법 먹는법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지방간이란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쌓인 지방이 간의 5%만큼 무게가 생겼다면 지방간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지방간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을까요?

지방간이 생기기 쉬운 사람

그럼 먼저 지방간이 어떤 사람들에게 잘 생기는 지 잠시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아침을 거르고 간식을 많이 드시는 경우는 아주 쉽게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술과 고기를 많이 드시는 경우도 쉽게 발생되며 탄수화물이 많은 과자나 아이스크림 등도 지방간이 잘 쌓이게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을 잘 하지 않아 배만 나오고 하체가 부실한 경우에도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지방간을 잡아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은 대체로 알코올에 의한 원인이 가장 큽니다. 그러나 비 알콜성 원인으로도 충분히 지방간이 생길 수 있을 것입니다. 술을 안마신 경우에 생긴 지방간은 어쩌면 원인을 몰라 더 난감할 수도 있는데요. 지금 설명 드리는 음식들이 지방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아주 유명한 해독 작용 식물입니다. 흔히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회복 시킨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간이 독성 물질을 잘 회복 시킬 수 있도록 개선 시켜 지방간은 물론 얼굴이 누렇게 뜨는 황달 역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나리를 비롯한 초록색의 채소들은 해독 작용이 좋습니다.

마늘

마늘은 간에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 메틸시스테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알리신이나 셀레늄 같은 효과 좋은 영양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발병을 조기에 억제 시키는 효과를 보려면 평소에 마늘을 꾸준히 드시는 것을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강황

강황의 노란 색 가루는 아코올로 인한 지방간 이외의 원인에 매우 탁월한 반응을 합니다. 간이 손상되는 것은 물론 지방 축척을 미연에 방지해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고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도 증가 시킬 수 있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단백질 합성을 보조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간에 남아 있는 여러 지방들을 처리하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비타민U가 많이 함유되어 간을 건강한 세포로 성장하도록 돕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밀크시슬

밀크시슬은 엉겅퀴라고 불리는 식물입니다. 시골 길이나 야생에 많이 서식하는 국화과 식물인데요. 이 식물의 씨에는 간을 건강하게 하는 실리마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실리마린은 항산화 작용으로 간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인삼(홍삼)

인삼은 간 수치를 조절하는 영양 성분들을 함유합니다. 특히 홍삼은 간의 세포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탁월한 지방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간의 손상은 간수치 감소로 이어져 건강이 급격히 나빠질 수 있습니다. 체력 회복과 대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인삼, 홍삼이 간에 좋은 건강 음식입니다.

부추

피를 맑게 해 준다고 알려진 부추는 간의 건강에도 매우 좋은 기력 회복 채소입니다.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기능이 탁월합니다. 또한 중성 지방이 합성되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분해 능력도 좋아 술자리에서 꼭 필요한 안주로 활용해 보세요.

브로콜리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좋은 채소로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이 브로콜리는 다른 채소보다 빠른 효과를 보여주는 채소입니다. 간의 다양한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간암을 비롯해 부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표고버섯

버섯은 다양한 효과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좋은 영양 성분이 많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콜레스테롤 생성을 막아주는 에르타데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잘 흡수되지 않도록 해 주는 성분 역시 많아 지방간에 매우 탁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베타글루칸 역시 함유된 슈퍼 푸드입니다.

케일

케일은 비타민U가 많이 함유된 녹색 채소입니다. 특히 소화 기능에 좋은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면역 강화 채소입니다. 케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역시 간의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간이 해야 할 독소 해독에 관여하고 독소를 줄여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매우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아스파라거스의 엽산과 콜린 성분은 숙취를 잘 해독하기 때문입니다. 간의 역할을 많이 대신해 주기 때문에 다양한 섭취 방법으로 아스파라거스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원두커피

커피는 간의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기 좋은 기호 식품입니다. 단 커피를 마실 때 다른 당 성분이나 크림 성분은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글루타치온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증가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지방이 몸에 쌓이지 않도록 해 줍니다.

방울 양배추

방울 양배추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해독 작용과 함께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 성분들은 다이어트에도 매우 탁월하며 혈관 질환을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레드 비트

레드 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해독 작용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간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고 손상된 세포가 재생되도록 돕는 역할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면에서 간의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미역

미역을 비롯한 다시마나 해조류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건강에 매우 좋은데요. 미역은 지방이 몸에 쌓이지 않도록 해 주며 붓기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천연 발효 식초

식초는 지방을 태우기 좋은 음식이면서 항균 항염 기능을 가지는 건강 음식입니다. 단, 식초 중에서도 천연 발효로 완성된 식초가 영양을 풍부하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는 다양한 음식에 소스 역할을 해 주며 희석 시켜 마실 수 있는 재료입니다. 소화도 잘되고 신진대사도 도와주며 간의 건강을 보조 해 주기 좋습니다.

구기자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체지방을 녹이는 물질입니다. 혈전이 쌓이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간 손상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또한 간을 건강한 세포로 구성되도록 도와주고 촉진 시킵니다. 지방을 쌓지 않도록 구기자를 차로 마시면 그 효과를 잘 볼 수 있습니다.

새싹 보리

새싹 보리에는 간 세포를 보호하고 손상을 예방하는 사포나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 자란 보리에 비해 많게는 열 배가 넘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은 간을 건강하게 합니다. 중성 지방이 합성되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지방간에 아주 좋습니다.

녹차

녹차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많습니다. 이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를 억제해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간 수치를 개선 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방이 쌓인 분들은 당장 녹차를 드시는 것도 좋은 지방간 개선 방법입니다.

두부

콩에서 만들어지는 두부는 콩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콩 단백질은 지방이 간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두부는 그 자체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지방간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토란

지방간의 원인 중에는 지질이 있습니다. 토란은 이런 지질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간의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비만을 방지하면서 인슐린 수치를 줄여 간 기능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고등어

바다의 고기들은 육지 고기에서 찾기 힘든 불포화 지방산이 많습니다. EPA와 DHA는 간의 건강은 물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압도 잡고 콜레스테롤도 잡을 수 있는 등 푸른 생선을 지방간을 위해 추천 드립니다.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매우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간 수치를 개선하는데 매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도 있습니다. 간 기능을 향상 시키며 두뇌 회전에도 도움이 되는 생선을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호두

호두 역시 오메가-3를 많이 함유합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간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지방간 수치를 조절하고 개선하는 효과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간의 염증을 완화 시키기도 하며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청국장

청국장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면서 단백질 공급에도 좋은 영양 음식입니다.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된 청국장은 몸에 좋은 효소도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효소 성분들은 위장의 건강은 물론 간의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 오일

오메가-3가 많은 음식은 오일에도 있습니다. 바로 체중 조절에 좋다고 알려진 올리브 오일입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충분한데요. 이 오일은 다른 오일에 비해 풍부한 좋은 지방산으로 간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어 평소 섭취를 즐겨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트밀

오트밀은 탄수화물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다른 곡물과 달리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로 섬유질 성분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의 건강은 물론 체지방과 체중 조절에도 좋은 오트밀을 추천 드립니다.

꽁치

꽁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매우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을 개선 시키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생선의 기름 성분은 지방간을 예방하는데 좋은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허브 티

각종 허브티는 간의 섬유화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집니다. 평소 허브티를 꾸준히 섭취하면 간이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카페인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페퍼민트차나 카모마일 차를 추천 드립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은 간에 건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타민U가 든 음식이나 베타인이 든 음식들도 간의 세포를 활성화 시키고 유지해 주는 것 같은데요. 이런 다양한 음식들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섭취가 가능한 음식들입니다. 간은 완전히 망가지기 전까지 질환이 잘 드러나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 이런 건강을 위한 음식을 잘 섭취해 간 건강을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