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되지않는 오디오코덱 해결하는법 5가지

갤럭시폰에서 영상을 재생할 때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코덱” 또는 “비디오코덱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죠. 지원되지않는 오디오코덱 메시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단계별 해결책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개발자 옵션 활용하기

개발자 옵션을 활용하여 갤럭시폰에서 추가 코덱 지원 설정을 조정하는 방법은 고급 사용자를 위한 조금 더 세부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1. 설정 열기: 갤럭시폰에서 ‘설정’ 앱을 열고, ‘휴대폰 정보’나 ‘디바이스 정보’로 이동합니다.
  2. 빌드 번호 찾기: ‘소프트웨어 정보’를 탭한 다음, ‘빌드 번호’ 항목을 찾습니다.
  3. 개발자 모드 활성화: ‘빌드 번호’를 7번 연속으로 탭합니다. 이렇게 하면 “개발자가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코덱 설정 조정하기

활성화된 개발자 옵션 내에서, 코덱 관련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갤럭시폰이나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동일한 코덱 설정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사용 가능한 설정은 기기와 운영체제의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개발자 옵션 열기: ‘설정’ > ‘개발자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2. 멀티미디어 또는 코덱 관련 설정 찾기: 개발자 옵션 내에서 ‘멀티미디어’, ‘오디오’, ‘비디오’, ‘코덱’ 등과 관련된 설정을 찾습니다. 가능한 설정으로는 ‘Nuplayer 사용’, ‘AwesomePlayer 사용(구버전)’, ‘HW 오버레이 사용 안 함’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설정 조정하기: 코덱 관련 설정을 실험적으로 조정해 보세요. 예를 들어, ‘Nuplayer 사용’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여 비디오 재생 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1. 변경 전 확인: 설정을 변경하기 전에 현재 설정을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원래대로 돌릴 수 있도록 합니다.
  2. 영향 파악: 설정 변경은 기기의 성능, 배터리 수명, 앱 호환성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변경 후에는 이러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3. 변경 사항 되돌리기: 만약 설정을 조정한 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변경한 설정을 원래대로 되돌리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기기를 초기화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기 초기화는 모든 데이터와 설정을 지우므로,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 영상 플레이어 사용하기

기본 영상 플레이어가 지원하지 않는 코덱을 가진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 다양한 코덱을 지원하는 대체 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해 볼 수 있어요.
각 앱은 Google Play Stor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한 후, 문제가 되는 영상 파일을 열어 재생을 시도해보세요.
일부 영상 플레이어 앱은 추가 코덱 팩을 설치하여 지원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앱 설정을 확인하여 필요한 코덱 팩을 설치해 보세요.

대표적인 앱

VLC Media Player: 다양한 파일 형식과 코덱을 지원하며, 무료로 제공됩니다.
MX Player: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추가 코덱 팩을 설치하여 더 많은 형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코덱 팩 설치하기

특정 영상 플레이어의 코덱 지원 범위를 확장하여, 더 다양한 형식의 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합니다. 영상 플레이어 앱의 설정 또는 도움말 섹션을 확인하여 추가 코덱 팩 설치 방법을 알아봅니다.

코덱 팩 다운로드 및 설치

MX Player와 같은 앱의 경우, 앱 내에서 직접 코덱 팩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또는 개발자 웹사이트에서 필요한 코덱 팩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영상 파일을 다시 열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하기

때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코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폰의 설정 메뉴에서 시스템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가능한 경우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세요.

 

영상 변환하기

만약 위의 방법으로도 재생이 불가능하다면, 영상 파일을 갤럭시폰이 지원하는 포맷으로 변환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 온라인 변환 도구 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MP4 등 갤럭시폰이 잘 지원하는 포맷으로 변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