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이 많은 음식 9종류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들은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분을 가진 식재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수용성 비타민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는데 주위에서 쉽게 드실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비타민은 thio와 vitamine을 합성한 단어로 thiamin이라고도 불립니다. 비타민 특히 그중에서도 가장 먼저 발견된 b1이 많은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오늘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비타민 b1의 효능

비타민은 소리 과정에서 많이 손상되는 영양소입니다. 많게는 50%에 가까운 비타민 b1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드실 수 있는 음식은 좋은 식단 과정에 하나로 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세포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신체를 설계하는 핵산을 잘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은 당뇨와 신경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각기병 예방에 가장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식용이 떨어지게 되며 불안하거나 초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몸의 활동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b1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에너지를 생산

근육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사용되도록 해줍니다. 오랜 시간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심장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게 됩니다. 무기력하고 체중이 급하게 빠지거나 피곤함이 오래가는 경우, 백내장이 생길 경우에 b1의 결핍을 의심해보세요.

 

각종 질병 예방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각기병, 당뇨병, 폐 고혈압 같은 병에  걸릴 위험성이 발생합니다. 아래의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한다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특히 각기병 예방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신경에 생긴 문제 해결

활동성을 돕는 b1은 부족하면 팔다리에 통증이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 순환계에 영향을 미쳐 심장마비가 오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특히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b1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을 꼭 찾아 드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다리가 자꾸 저리거나 경련이 일어난다면 먼저 의심해 봐야 할 결핍 증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

비타민은 복합적인 상태가 가장 좋기 때문에 좋은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콩은 그 종류가 매우 많으며 단백질과 지질 등의 영양분이 골고루 풍부합니다. 그 중에서도 완두콩, 말린 완두콩, 팥, 녹두, 대두, 흰 강낭콩, 검은 콩, 렌틸콩, 검은콩, 리마콩, 키드니 콩이 b1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콩은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 장애를 개선할 수 있는 효능도 가지고 있는 좋은 만능 식재료입니다.

어패류

연어, 장어, 멸치, 도미, 전갱이, 참치 같은 생선들에 다량의 비타민b1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지락이나 모시조개같은 조개류에도 티아미나아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여기 설명 드리는 음식들과 같이 드시면 비타민 b1을 잘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

해조류, 특히 다시마는 다른 비타민군을 골고루 포함하면서도 식이섬유와 요오드 같은 무기질 성분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에 설명 드린 콩이나 아래에 설명할 두부 같은 제품들이 함께 드셨을 때 b1을 더 효율적으로 섭취하게 도와줍니다.

 

돼지고기

소고기나 닭고기에도 b1이 많지만 돼지고기가 b1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돼지의 넓적다리 살이 살코기로 구성되어 좋은 식감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부위에도 골고루 분포되어 있는데 앞다리 살, 등심, 간 등에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돼지고기를 드실 때는 알리신이 풍부한 양파와 부추, 마늘 등을 함께 드시면 소화를 돕고 티아민이라는 성분과 합쳐져 장 속에서 영양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조리 시에는 삶는 것보다는 볶거나 굽는 게 영양분을 더 많이 보존 시킵니다.

 

곡물

쌀눈이 포함된 쌀, 현미, 메밀, 호밀, 귀리, 동부, 보리 같은 곡물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황 작물 중에서는 옥수수와 고구마가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밥을 지었을 때 가장 b1 영양소가 많은 것은 서리태잡곡밥입니다.

식단을 구성하실 때 통곡물로 된 잡곡은 다이어트를 하실 때 매우 좋은 효율이 있습니다.

 

견과

겨자 씨, 깨, 피스타치오, 땅콩, 캐슈넛, 해바라기, 아마 씨, 커민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고 밤도 좋은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 식재료입니다.

 

채소

아스파라거스, 피망, 비트, 콩나물, 당근, 토마토, 그린 비트, 로메인 상추, 버섯, 시금치, 치커리, 쑥갓, 참나물, 무, 양배추, 가지, 브로콜리, 양파, 그린 콜라, 호박, 케일, 파슬리, 오이, 봄철 냉이 등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좋은 재료들이 많습니다.

채소는 웬만하면 생으로 겉절이나 샐러드를 만들어 드시거나 생채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채소를 삶거나 데치는 과정이 필요하더라도 그 시간은 짧은 것이 좋습니다. 단 고사리는 잘 익혀서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일

오렌지, 파인애플, 멜론, 수박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타

콩을 가공한 두부, 마늘을 이용한 정향이 b1을 함유한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밥과 함께 드실 때는 사골국을 드시면 콜레스테롤도 낮춰주는 궁합이 좋은 음식입니다. 다른 반찬으로는 오징어찌개가 함께 드시기 좋은 식단 중 하나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돼지고기를 사용해 만든 본레스햄도 가공식품으로는 b1 성분을 포함해 각종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을 방해하는 음식

술(알코올)은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소화를 돕고 영양분이 잘 흡수되도록 하는 티아민 성분을 파괴하고 생성에도 방해가 됩니다. 가능한 술자리는 줄이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 부작용과 권장량

모든 음식과 영양소는 적당한 양과 적절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비타민은 남는 영양분을 몸 밖으로 기본적으로 배출합니다. 간혹 현기증과 구토, 알레르기를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대부분 자연 그대로 섭취한 것이 아닌 가공된 식품 형태를 드신 경우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적당 섭취량은 남자 1.2mg~1.4mg, 여자 1.1mg 정도가 적절한 하루의 권장량입니다. 비타민 b1이 많은 음식을 살펴 보았는데 건강 식단에 하나씩 추가해 드셔서 건강한 하루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