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삶은 물 효능 21가지 대공개

검은콩 삶은 물 효능을 알고 계신가요? 검은 콩은 가을에 수확이 되는 콩의 한 종류입니다. 겉은 새까맣지만 껍질을 벗기면 그 속은 초록색이나 연두색을 띄고 있습니다. 검은콩의 또 다른 이름은 ‘서리태’입니다. 서리가 내리고 나면 수확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 맛이 달달하면서도 담백한 것이 각종 이경이나 신경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콩의 그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국산콩 구분하기

검은 콩의 모양을 주의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산은 외국산에 비해 크기가 굵고 모양이 둥글며 색상은 갈색선이 매우 선명하게 들어있는 진한 검은 색입니다. 콩의 낱알을 보더라도 손상된 제품들이 없이 모양과 빛깔이 일정합니다. 배꼽 모양을 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회색 빛깔에 반듯한 타원형을 띄고 있습니다.

검은콩 삶은 물 효능

검은 콩은 100g당 400Kcal 정도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이런 검은콩은 밥을 지을 때나 삶아서 콩물로 드실 때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콩을 이용해 끓인 물은 음료 대용으로 드시면 혈액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장기적으로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주시는 효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검은 콩을 생각하면 가장 대표적인 것이 머리카락을 검게 만들어 준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 것은 검은 콩에 함유되어 있는 ‘시스테인’ 성분이 머리카락을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탈모가 되는 것도 예방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 기능 강화

검은 콩의 비타민 성분은 신장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좋은 역할을 해 줍니다. 신장이 해야 할 노폐물 거르기를 대신 해 주기 때문에 신장이 튼튼해 집니다.

노화 예방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차단해 줍니다. 이 활성산소는 피부를 늙게 하는 주범입니다. 운동을 한 후에는 특히 활성산소가 다량 배출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와 함께 체지방도 쌓이게 만듭니다. 검은콩이 이를 해결해 줄 것입니다.

피부 장벽 강화

‘이소플라본’이 ‘안토시아닌’과 함께 콜라겐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 맑고 깨끗한 피부로 유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시력 보호

나이가 들어가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검은 콩의 영양 성분들은 레티놀이나 사포닌같은 좋은 성분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특히 눈에 좋은 ‘루테인’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독 작용

검은 콩은 ‘안토시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 속의 독소를 해독하는 역할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콩 삶은 물 효능으로 기본 내용입니다.

갱년기 장애 증상 완화

갱년기 여성들은 많은 장애를 가지고 생활하게 됩니다. 불편감과 함께 호르몬의 불규칙이 찾아와 다양한 성인병을 동방하게 됩니다. 이런 장애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검은 콩이 도와줍니다.

부기 해결

몸의 찌꺼기들을 빨리 빼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기가 쉽게 가라앉는 효과를 보실 수 있고 꾸준히 복용하시면 몸이 잘 붓지 않게 됩니다.

황달 예방

눈에 좋은 ‘루테인’ 성분이 황달을 예방해 줍니다. 눈의 흰자가 누렇게 되거나 몸이 누렇게 되는 것이 대사가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골다공증 예방

또 다른 성분인 ‘이소플라본’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 완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의 성인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폐경이 된 이후에는 골다공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 검은 콩을 꾸준히 드시면 미리 예방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예방

남성들의 흔한 질환인 전립선 질환은 노년층에 많이 발생합니다.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만큼 남성들에게도 전립선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예방

폐경이나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을 때에도 검은 콩은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꾸준히 복용하면 좋습니다.

요통 예방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검은 콩은 신허요통을 예방해 줍니다. 이 요통은 신장이 약해져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이명과 난청 예방

검은 콩에는 미네랄과 함께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귀까지 그 영양 성분들을 실어 나릅니다.

고혈압 예방

혈압을 개선해주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혈중 압력을 조절해 줍니다. 칼륨은 몸 안에 남아있을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좋은 역할을 해 줍니다.

풍, 각기 예방

중풍이 오는 것을 미리 막으시려면 검은 콩을 꾸준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풍이 오지 않도록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바람에 의해 생기는 각기를 막을 수 있는 효능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매우 좋습니다. 검은 콩에 포함된 리놀산이나 안토시아닌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좋은 영양성분들입니다.

항암 효과

인삼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이 검은콩에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기 좋은 영양제 대체 음식으로 좋습니다.

요실금 예방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에스트로겐과 이소플라본 성분들이 함유되어 여성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검은콩 삶은 물 효능을 보입니다.

치매 예방

비타민E와 칼륨의 활동이 왕성해지면 뇌의 혈류도 개선되고 머리를 맑게 해줍니다. 레시틴 성분은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청소년 시기에 검은 콩은 머리를 좋게 해 주는 두뇌 개발 음식 재료 중 하나 입니다.

신진대사 촉진

검은 콩에 함유된 비타민 B가 몸 속의 찌꺼기들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생기 있게 만들어 드립니다.

섭취시 부작용

검은 콩을 많이 드시면 배가 더부룩하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삶은 물이 오히려 더 먹기 좋을 수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섭취량을 조절해주시기 바랍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콩은 많이 먹지 않고 소량을 꾸준히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복용 주의사항

검은 콩은 후박과 아주까리씨와 함께 드시는 것을 매우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드시면 반드시 부작용이 따라올 수 있습니다. 콩은 독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기는 힘듭니다. 반드시 잘 익혀서 드시기 바랍니다.

손질법

콩은 특별히 손질할 것이 별로 없습니다. 수확 시 함께 들어갔을지도 모르는 각종 이물질을 제거하는 정도입니다. 잘 씻어서 물에 불려 놓으면 검은 콩을 삶을 준비가 완료됩니다. 검은 콩은 길어도 반나절이면 다 불려지니 너무 성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름에는 모든 음식들이 다 상하기 쉽습니다. 특히 물에 불리기 위해 들어 있을 콩은 열에 약하므로 시간을 잘 파악하고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불린 콩은 밥에 넣어 드시거나 갈아서 콩국물을 내 드셔도 됩니다.

검은 콩 보관 방법

가장 좋은 것은 서늘한 실온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삶거나 씻은 콩은 냉장 보관을 해 주세요. 보통은 가정에서 벌레가 꼬이는 것을 막고 장기간 보관을 위해 냉동실에 보관을 합니다. 냉동실에 넣으실 때는 밀봉을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젖은 상태로 보관을 하게 되면 사용하기 위해 꺼 냈을 때 서로 얼어붙어 있기 때문에 잘 닦거나 말려서 보관하여야 합니다. 또한 다량의 콩을 보관할 때는 소금을 이용할 수 도 있습니다. 콩을 보관한 자루의 바닥에 소금을 뿌려 놓으면 벌레가 끼지 않습니다.

마치며

콩, 특히 검은 콩은 다양한 먹거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각종 영양성분들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좋은 영향을 줍니다. 오늘 검은콩 삶은 물 효능을 살펴보았는데 각종 영양분을 확인하셨다면 검은콩은 바로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은콩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다양한 음료 대용 식재료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