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세정 차이(주의사항), 비데가 필요한 사람은?

비데는 현대 사회에서는 청결을 위해 필수품으로 자리잡아 가는데요. 건강 위생 도구인 비데에는 비데 기능과 세정 기능이 있어요. 두 가지 모두 위생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죠. 둘의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그 궁금증을 제가 알려 드릴께요.

비데 세정 차이

비데와 세정은 모두 개인 위생을 돕는 도구이지만, 성별에 따른 사용 방법과 목적에서 차이가 있어요.

비데(여성용)

전통적으로 비데는 화장실에 설치되는 위생 도구로, 물을 사용해 씻는 데 도움을 줘요. 최신 비데는 전자식으로, 온수, 건조, 마사지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요.
비데는 여성을 위한 기능으로 나왔는데요. 비데는 여성들이 소변을 본 후에 이용을 하는 작동입니다.

세정(공용)

세정은 남녀 모두 화장실에서 큰 볼일을 보고 난 뒤에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남녀 공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남자들은 세정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비데와 세정은 물을 쏘는 위치나 각도 등에서 미세한 차이를 보이거든요.

 

비데가 좋은 점

위생적: 물로 씻어내기 때문에 휴지만 사용할 때보다 더 깨끗하고 위생적이에요.

저자극: 물을 이용하는 비데는 손으로 휴지를 문지르지 않으니 자극이 덜 합니다.

환경 친화적: 휴지 사용을 줄임으로써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어요.

질병 예방: 일반적인 청결도에서 휴지만 사용하는 것 보다 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편리한 기능: 온수, 건조, 온열 좌석 등 다양한 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해요.

 

비데가 필요한 사람들

임신 여성: 임신을 했거나 임신 후에는 피부의 민감도가 높아진 상태며 감염의 위험도 있어 비데가 필요해요.

치질 관리: 치질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비데를 이용해 통증이 덜한 배변 습관을 만들 수 있어요.

노약자에게 유용: 노인이나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더 좋은 위생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비데 사용시에 주의사항

비데 사용은 우리의 일상에서 위생과 편리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지만,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그래서 비데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봤어요.

온도 조절 주의: 비데에서 나오는 물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어요. 사용 전에 항상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주세요.

고압력 주의: 비데의 물 압력이 너무 세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민감한 부위에 해를 끼칠 수도 있어요. 처음 사용할 때는 압력을 낮게 설정하고, 점차 적응해 가며 조절해보세요.

오래 사용하지 않기: 비데를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간단히 씻고 나서는 바로 사용을 중단해주세요. 또 너무 오래 앉아있으면 치질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하죠.

청결하게 관리: 비데는 많은 사람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노즐이나 접촉 부위는 더욱 깨끗이 관리해주세요.

잘 말리기: 비데에 건조 기능이 있다면, 사용 후 건조 기능을 이용해 충분히 건조시켜주세요. 건조가 덜하면 짓무르거나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잘 말리는 것이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